본문 바로가기
└ 창업_정보

개인 카페 창업 비용 및 준비사항, 운영후기 100% 총정리

by ★º↗▥▨─2× 2021. 7. 20.

창업으로 개인 카페를 고려 중이신가요? 성공적인 창업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개인 카페 창업 비용 및 준비사항, 운영후기 등 알짜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카페 창업 왜 할까?(장단점)

여러 가지 창업 아이템들 중 개인 카페를 고려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프랜차이즈에 얽매인 가맹비, 인테리어, 초도 비용, 집기 등을 제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어서 창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더불어 가격이나 메뉴, 컨셉 등 모두 제가 생각한 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것도 한몫했는데요.

 

하지만 분명 리스크도 존재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동네를 조금만 둘러봐도 알 수 있듯이 카페는 하나 건너 하나 있을 만큼 포화상태입니다. 더군다나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등 고가, 저가 프랜차이즈들이 전부 자리 잡고 있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또한 창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무지하다면 초기 준비과정들이 힘들 수밖에 없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개인 카페 창업 준비사항

개인 카페 창업에 앞서 준비해 놓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준비를 하지 못해 낭패를 봤던 항목까지 말씀드리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① 자본금 확인

흔히 카페를 창업할 때, 위치 및 기타 잡기, 인테리어 등을 먼저 알아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같은 방법은 자칫 현재 자신의 창업 자금을 넘어서 리스크를 키우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목돈부터 대출자금까지 통용할 수 있는 자본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자본금에 따라 창업을 할 위치가 보이기 때문에 고민을 훨씬 덜 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② 상권 분석

자본금을 감안하여 상권을 분석합니다.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학교, 오피스 중 어떤 것이 주가 되는 상권이냐입니다. 더불어 시간별 유동인구와 주변 카페 프랜차이즈들의 위치 등도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개인 카페는 의외로 권리금이 비싸게 붙은 상권보다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골목상권에서 더 수익이 잘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광범위한 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적정 임대료

임대료는 매월 순수익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주변 상가들과 비교했을 때 임대료가 적정한지를 체킹 하고, 수익 계산을 했을 때 큰 부담이 없을 정도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0년 이상 운영을 한다는 기준으로 수익이 적어도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④ 카페 컨셉

개인 카페는 오로지 내 생각에 따라 컨셉을 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성공의 요소가 될 수도, 실패의 이유가 될 수도 있는 것인데요. 타깃을 파악했다면 테이크 아웃으로 운영할 것인지, 감성적인 컨셉의 공간형 카페로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전에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카페들을 많이 돌아다니며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⑤ 인테리어 업체 선정

인테리어 업체는 창업 시 가장 골머리를 앓는 것 중 하나입니다. 계약 전에는 친절하게 잘 대화하다가 일하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업자들이 부지기수이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반드시 건설업 허가 등록업체인지를 체크해야 하며, 계약서에 혹여 피해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상세히 기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 계약 시공완료일을 넘겼을 때 피해보상액
- 자재 추가요청 시, 업체, 수량, 가격 등 제시
- 추가 금액 지불이 불가한 항목 기재

─────────

 

 

⑥ 집기 업체 선정

카페 창업 시 통상적으로 집기에 가장 많은 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는지, 어떤 경로로 구매하게 되는지에 따라 초기 창업의 부담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창업을 시작하는 마음으로 새 집기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중고 집기를 추천합니다.

 

최근 폐업률도 높아졌을뿐더러 창업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중고 집기 역시 새것처럼 깨끗하고 좋은 게 많습니다. 금액도 30~50% 가까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으니 꼭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 ‘중고 집기’를 검색하시거나 네이버 창업 카페 등에서 집기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⑦ 정부 지원금 체크

의외로 정부 지원금을 체크하지 않고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이자부터 창업 초기 금액 지원, 임대료 지원 등 다양한 장점들이 있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창업지원 포털’이라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카페 창업 비용

개인 카페 창업은 테이크아웃 OR 홀, 평형대, 입지, 집기, 인테리어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금액 차이를 보입니다.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정리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임대차보증금(소형 기준) : 1,000만원 ~ 5천만원
시설집기류 : 1,500 ~ 2,500만원
인테리어 : 평당 150 ~ 300만원

(10평 기준 평균 2,000만원)

+

집기 및 비품 : 2,000 ~ 3,000만원
초도비용(식자재) : 250 ~ 350만원
기타비용(보안/POS) : 100만원

─────────

개인 카페 창업은 적게 잡아도 최소 6천만원 이상이 든다고 할 수 있으며, 구성에 따라서는 1억 초반 정도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 카페를 양도받는 형태라도 권리금 명목으로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카페 창업 운영후기(팁)

저는 개인적으로 개인 카페를 창업하는 이유가 다른 아이템들보다 ‘저렴하고 수익이 높다’는 것이라면 말리고 싶습니다. 프랜차이즈에 비해 눈에 보이는 비용이 줄어들 뿐 알고 보면 이것저것 들어가는 비용이 크고, 초기에는 손님이 없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이상은 손해를 보는 것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SNS 마케팅을 어느 정도 하실 줄 아는 게 좋습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검색하면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운영을 하는 방법들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자신의 컨셉이나 사진 등을 자주 올리며 운영해야 손님의 유입력도 훨씬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광고대행사에 맡기면 월 최소 수십에서 수백만 원을 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되므로 반드시 기본 공부 정도는 하시고 창업하는 게 좋습니다.

 

사전에 인력을 어떻게 배치할지도 계획하는 게 좋습니다. 경력직보다는 일을 처음 하는 아르바이트생(급여 때문에)과 오래가겠다는 마인드로 고용을 하는 게 합리적이며, 오픈 시간을 고려해 파트타임제로 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개인 카페 창업 비용 및 준비사항, 운영 후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조바심을 내지 마시고 창업을 하시기 전에 충분한 공부를 하시고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씀드린 주의사항과 정보만 잘 체킹 하셔도 안정적으로 안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