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금융_정보

연금복권 실수령액, 세금 및 수령방법 100% 총정리

by 쿠카리치 2021. 7. 19.

매월 가만히 있어도 거금이 들어온다면? 연금복권은 20년 동안 매월 당첨금을 입금해주기 때문에 로또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연금복권 실수령액 및 세금, 수령 방법 등을 총정리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복권 당첨금

연금복권은 1등 월 700만원(20년간/총 16억 8천만 원), 2등 월 100만원(10년간/1억 2천만 원)을 지급합니다. 이전에는 연금복권 1등에 당첨될 경우, 일시로 1억을 받을 수 있는 선택사항이 있었으나 당첨금 지급에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없어졌습니다. 연금복권 3등 1백만 원, 4등 1십만 원, 5등 5만 원, 6등 5천 원, 7등 1천원입니다.

 

 

연금복권 실수령액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33억 원을 초과하는 복권에 33%, 3억 원 이하의 복권에 22%의 세금을 매기고 있습니다. 연금복권의 경우 매월 700만 원의 당첨금이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22%의 세금을 제하게 됩니다.

※ 연금복권 1등 : 700만 원(당첨금) - 154만 원(22% 세금) = 546만 원(순수 입금액)
※ 연금복권 2등 : 100만 원(당첨금) - 22만 원(22% 세금) = 78만 원(순수 입금액)

 

연금복권 수령방법

연금복권은 3등 이하의 복권 수령방법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 번쯤 읽어두어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① 당첨 확인 및 방문

매주 목요일 7시5분, 연금복권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권에 당첨됐다면 시간을 끌 것 없이 바로 다음날(금)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시간을 끌면 혹여 분실되지 않을까 스트레스로 기쁜 감정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만에 하나 분실 우려를 막기 위해 당첨지 뒤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써두는 게 좋습니다. 연금복권 당첨지(온라인 구매일 경우 X)와 신분증을 챙기고, 5호선 서대문역 5번 출구, 농협 본점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② VIP 안내

농협 본점 1층 인포데스크에 연금 복권 수령으로 방문했다고 이야기하면, 담당자가 내려와 에스코트하게 됩니다. 함께 3층의 ‘복권 사업팀’으로 들어가 구매처 및 복권 당첨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③ 통장 개설

당첨금을 받기 위해서는 농협 통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 거래 고객이 아니라면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담당자가 투자 상품을 권유하기 때문에 약 1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이럴 경우 설득을 당하기보다는“향후 결정해서 전화나 인터넷으로 가입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협의 상품이 나쁜 것은 아니나 특별한 계획 없이 감정적으로 결정하는 것이기에 정확한 플래닝 후 가입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④ 당첨금 입금

많은 당첨자들이 실제 입금되는 연금복권 당첨액을 보고 놀란다고 합니다. 이는 세금에 대한 정확한 인지 없이 단순 당첨금만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700만 원인 줄 알았지만 막상 546만 원이 입금되면 다소 아깝다는 느낌이 들기까지 합니다.

 

연금복권, 어떻게 써야할까?

연금복권은 로또처럼 한 번에 큰 금액이 들어오는 복권이 아니기 때문에 차후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이 역시 큰 거금이 매월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당첨금에 취해 쓰다가는 결국 남는 것 없이 흐지부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금 컨설턴트는 연금복권 당첨 시,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투자처를 마련해 분산하는 방식으로 노후를 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연금복권 실수령액, 세금 및 수령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연금복권, 로또의 당첨을 꿈꾸곤 하는데요. 복권에 몰두하기보다는 현실과 다른 꿈을 꿀 수 있는 재미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