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음식_정보

초유단백질 효능 및 부작용, 이정도였어?

by 쿠카리치 2021. 8. 5.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초유단백질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초유단백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유란 무엇일까?

우리가 먹는 초유는 소가 송아지를 분만한 후, 72시간 내에 뽑아진 우유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우유와 달리 엄청난 영양가를 함유하고 있어 ‘천연 항생제’라 불리며, 전 세계 우유양의 고작 0.4% 내외밖에 되지 않는 귀한 음식입니다.

 

초유가 주목받게 된 것은 모유하는 여성이 줄어듦에 따라서입니다. 엄마 역시 아이가 태어난 후 5~10일 동안 초유가 생산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그 양이 적거나 거의 없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분말 형태의 초유 분유를 구매해 먹게 된 것입니다.

 

초유단백질 효능

초유 단백질은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우유에 5배가 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초유단백질 효능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초유단백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초유단백질에 들어있는 면역글로불린 성분이 면역력을 빠르게 높여주며, 더불어 외부 바이러스를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내에 있는 나쁜 독소들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면역력 유지 및 상승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으면 호흡기 질환(감기, 독감, 코로나19, 축농증, 비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초유단백질은 필수로 섭취해야 합니다.

 

2. 체지방이 분해됩니다

초유단백질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체지방이 쌓이고, 살이 찌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초유는 운동과 함께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훨씬 높아진다 보고되고 있습니다.

 

3. 근육 생성이 빨라집니다

초유단백질은 근육의 손실을 막아주고, 생성 및 증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격렬한 운동 후 찾아오는 통증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통 완화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초유단백질을 섭취한 사람은 일반 우유를 마신 사람보다 근육 회복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 장이 건강해집니다

초유단백질은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장에 있는 나쁜 독소를 중화시켜 변으로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평소 설사나 변비가 많고, 장염을 자주 앓는다면 초유단백질만으로도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유를 마시고 탈이 나는 사람이라면 초유단백질은 부작용이 적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5. 피부가 좋아집니다

초유단백질을 흔히 ‘회춘 우유’라 부릅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피부 탄력을 높이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동안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주름 때문에 고민이라면 초유단백질만으로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성장 호르몬이 촉진됩니다.

초유단백질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뼈, 근육, 연골 생성을 돕고, 이와 더불어 회복력도 매우 좋기 때문에 키 크는데 더할 나위 없는 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섭취된 칼슘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며, 마실수록 성장호르몬 촉진 속도가 더욱 빨리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초유 단백질, 이런 사람에게 좋아요

-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

- 고단백 음식을 먹어야 하는 분

- 장 트러블로 일상생활이 힘든 분

- 키에 대한 고민이 있는 성장기 어린이

-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

- 면역력이 낮아 잔병치레가 많은 분

 

초유단백질 부작용

성인 단백질의 하루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1g입니다. 즉, 60kg의 남성은 60g 정도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으며, 초유단백질 역시 이에 맞춰 먹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먹으면 ‘과유불급’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심한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고, 소화기의 이상으로 인해 더부룩함, 소화불량, 누르는 통증, 식욕부진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당불내증 또는 신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소량만 먹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초유단백질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초유단백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괜찮아지겠지’라는 마인드로 이를 섭취하게 되면 향후 건강상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섭취 후, 설사나 소화불량 증세를 느낀다면 의사와 이를 상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