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혈당 낮추는 방법 6가지, 당뇨 걱정 끝!

by 쿠카리치 2021. 7. 15.

오늘은 혈당 낮추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당뇨병이 발견되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할뿐더러 음식도 마음껏 먹을 수 없습니다. 이런 날이 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평소 혈당 관리에 힘써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혈당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혈당이란?

고혈당은 그야말로 혈당수치가 정상 범위를 넘어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당인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면 무조건 당뇨병으로 간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00~125mg/dl은 당뇨병의 바로 전단계로 위험수준이라 칭하며, 126mg/dl 이상은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혈당-수치표
혈당 수치표

 

혈당 낮추는 방법 

1. 식사 조절

식사 조절만 잘해도 혈당 수치를 드라마틱하게 내릴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낮춰 정상적으로 만들어 줘야 하기 때문에 폭식이나 과식을 피하고 천천히 꼭꼭 씹어 삼키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 물을 한 컵 마셔 공복감을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2. 혈당 낮추는 음식 섭취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아몬드, 고구마, 버섯, 연근, 울금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물 대신 돼지감자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과일에도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당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동물성 지방 줄이기

소세지, 햄, 베이컨, 곱창, 삼겹살 등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혈당을 높이는 주요 요인입니다. 이는 반드시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으며, 혈당이 높은 사람의 단백질 섭취는 생선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혈당을 관리하는 시기에는 패스트푸드 같은 고지방 음식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4. 염분 섭취 줄이기

염분은 혈당을 높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국 음식들 대부분은 염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신경써서 조절해야 합니다. 국이나 찌개 등은 건더기만 먹고 국물은 섭취하지 않는 형태로 염분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항상 물을 많이 마셔 염분 농도를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규칙적인 식사

바쁘다는 핑계로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면 혈당은 자연스레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폭식하는 식사패턴이 이어지면 인슐린의 과다분비로 인해 당뇨병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끼니를 나눠 소식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핵심이며, 폭식을 줄이기 위해 중간 중간 섬유질 많은 음식을 간식으로 먹는 것도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6. 적정 체중 유지

정상 체중을 넘어서 비만이 되면 당뇨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특히 합병증의 위험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체중을 조절해야 하며, 식사량, 식단관리, 운동 등 전방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순식간에 당뇨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당뇨병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합병증이 심해 암보다 무서운 병이라 부르곤 합니다. 일단 발병하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없는 만큼 매사 신경써서 관리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