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고혈압에 좋은 차 12가지, 이것만 알면 혈압 걱정 끝!

by ★º↗▥▨─2× 2021. 7. 20.

고혈압은 증상 없이 사망케 할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 부릅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에 좋은 차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데요. 과연 고혈압에 좋은 차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혈압에 차가 좋은 이유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mmhg /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때를 칭하며, 특별한 증상 없이 단시간에 환자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에 따라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항상 혈압을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물 대신 특정 차들을 마셨다고 합니다. 혈압을 관리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차는 체내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고혈압에 좋은 차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혈압에 좋은 차

① 뽕잎차

뽕잎은 혈압을 낮추고 피를 맑게 하며,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압 관리에 특효라 알려지면서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혈압관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뽕잎차를 추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잘 씻은 뽕잎 30g을 약 2시간 달여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② 녹차

녹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떨어뜨려줌으로써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당뇨부터 대장암, 면역질환 등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강 관리를 위해 마셔주면 좋습니다. 단,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는 1L 이하가 바람직합니다.

 

③ 양파차

양파 껍질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물처럼 마시면 좋으며, 공복에 섭취하면 두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껍질을 까지 않고 깨끗하게 씻은 후, 그대로 넣어 30분 이상 푹 끓여주면 됩니다.

 

④ 매실차

매실에는 구연산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고혈압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매실 원액을 한 스푼 넣고 마셔주면 됩니다. 단, 매실액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1~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⑤ 국화차

국화에 들어있는 크롭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치로 유지시켜 줍니다. 더불어 눈을 맑게 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특유의 향으로 심신의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차의 향을 충분히 음미하며 마시면 두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⑥ 감잎차

감잎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특히 심혈관 질환이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감잎 30g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서 마셔주면 됩니다.

 

⑦ 계피차

계피는 당뇨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피는 동의보감에도 소개할 만큼 탁월한 혈압관리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를 깨끗하게 씻은 후, 30분 이상 푹 다려서 마셔주면 됩니다.

 

⑧ 솔잎차

솔잎에 들어있는 테레빈은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높아진 혈압을 정상치로 떨어뜨려 줍니다. 이에 따라 심장병이나 뇌졸중 예방에도 좋으며, 동맥경화에는 더할 나위 없는 특효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솔잎의 향긋한 향을 맡으며 마시면 심신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⑨ 히비스커스차

히비스커스는 다이어트 차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미국에서는 ‘혈압 관리’를 위해 자주 마신다고 하는데요. 히비스커스를 꾸준히 1개월간 마셨더니 고혈압 환자가 정상으로 회복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미국에서 큰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⑩ 메밀차

메밀에는 피를 맑게 하고 정상 혈압을 유지시켜 주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체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므로 혈압이 높은 여성에게 매력적인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⑪ 구기자차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높아진 혈압을 일시적으로 빠르게 떨어뜨려 줍니다. 이에 따라 물 대신 꾸준히 먹어주면 고혈압 환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심장, 뇌, 간, 변비 등 전방위적인 효과를 줍니다.

 

⑫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눈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데요. 본초강목에는 볶아서 우려낼 경우 혈압에 특효가 있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변비나 고혈압, 간염 등에도 좋아 건강차로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차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다시마차, 송화차, 오미자차, 율무차, 유자차, 홍차 등이 혈압 관리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 관리를 위해 꾸준히 마시는 것은 좋으나 차는 물이 아니기 때문에 과하게 마시면 부작용의 우려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루 1L가 넘는 양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