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홍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BEST.6, 반드시 피해야

by ★º↗▥▨─2× 2021. 7. 21.

좋은 줄만 알고 있는 홍삼, 사람에 따라서는 독이 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매년 건강식품 1위에 랭크되지만 누군가에게는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홍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BEST.6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및 섭취 전, 이에 해당되는지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기력 보충에 좋은 홍삼

홍삼은 기력, 면역력, 신진대사를 높여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특히 식욕이 없거나 잔병치레가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만한 약제가 없는데요. 이렇게 좋은 홍삼, 누구에게 맞지 않는 걸까요?

 

 

홍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① 지혈이 필요한 사람

홍삼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인 ‘혈액순환 개선’, 반대로 말하면 지혈에 어려움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시말해 혈액 순환을 빠르게 촉진시켜 지혈을 방해하는 것인데요. 피가 많이 날 수 있는 수술 환자 또는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에게 홍삼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특히 수술을 앞둔 환자라면 2주 전부터 홍삼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에도 완치될 때까지는 당분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혈관 장애가 있는 사람

홍삼을 섭취하면 일시적이지만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특히 이전에 뇌경색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문제가 생겼던 분이라면 홍삼은 건강을 더욱 안 좋게 하는 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혈압 환자의 경우는 혈압을 정상치로 회복할 수 있게 도움을 줌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③ 열이 많은 사람

흔히 ‘인삼은 열이 많은 사람은 먹으면 안 되고, 홍삼은 열이 많아도 상관없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홍삼 역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인삼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열을 올리는 역할을 하며, 이에 따라 평소 상체나 머리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이밖에도 유독 더위를 많이 느끼거나 다친 부위에 열감이나 부종이 나타난다면 홍삼을 피해야 합니다.

 

④ 가슴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

가슴이 늘 얹힌 것처럼 답답해 일상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홍삼을 피해야 합니다. 홍삼의 따뜻한 성질이 몸에 양기를 올려주기 때문에 가슴 답답함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기보다는 만약 섭취하게 된다면 소량만 먹어본 후, 증상이 어떤지 확인 후에 양을 늘려가는 것이 맞습니다.

 

 

⑤ 여성(자궁) 관련 질환 환자

홍삼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여성 질환에 특히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유방통, 유방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등이 있는 여성은 홍삼이 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자궁이 약하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의사에게 섭취 유무를 묻는 것이 좋습니다.

 

⑥ 6세 미만의 어린이

소아의 경우, 양기가 많기 때문에 홍삼을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부 가려움증을 많이 겪게 되며, 심하면 발진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중에서 ‘어린이 홍삼’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같은 제품의 대부분은 홍삼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홍삼의 주요성분을 줄이고, 당을 많이 넣었기 때문에 성인 만큼의 효능을 보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홍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홍삼이 맞는지 안맞는지 애매하다면 홍삼 성분이 소량 들어간 복합 영양제를 사전에 먹어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홍삼이 잘 맞는다 하여도 과한 섭취는 혈압을 높여 좋지 않으니, 하루 권장량 만큼만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