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공황장애 이기는 법, 이렇게 하면 자연치유 된다

by ★º↗▥▨─2× 2021. 8. 6.

갑자기 생긴 공황장애로 괴로우신가요? 마음의 병이라 불리는 공황장애는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되는데요. 지금부터 공황장애 이기는 법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일종의 ‘심리적 불안 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연 듯 갑자기 발생하여 불안감, 압박감, 죽을 것 같은 공포감 등을 주게 되며, 이에 따라 심한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심장 두근거림, 어지럼증, 발열,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공황장애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스트레스, 트라우마, 신체적 특징 등에 의해 발현된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 공황장애 테스트

- 몸에 열감이 느껴지며 심한 오한을 느낀다.
- 손발 저림이 잦고, 때론 감각이 없는 듯하다.
- 일상생활 중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을 느낀다.
- 미쳐버릴 것 같은 혼란스러움이 발생한다.
- 세상이 이전과 달리 비현실적이다 생각된다.
- 빈혈 증상처럼 휘청거리고, 쓰러질 거 같다.
- 소화불량이 잦으며,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다.
- 가슴에 심한 압박감이 있다.
- 숨이 잘 쉬어지지 않아 불편하다.
- 심장이 두근거리고, 터질 듯한 느낌이 나타난다.
- 손발이 심하게 떨리고 땀이 난다.
▶▶ 3개 이상이라면 공황장애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이기는 법

1. 공황장애를 인정해야 합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초기에 자신에게 발생한 공황장애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곧 낫겠지”라 생각하며 가볍게 넘기기 마련인데요. 이럴 경우 신체는 더욱 공황장애로 깊게 빠져들 가능성이 큽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체크되면, 신체 변화를 가족들에게 알리고 이를 치료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2. 발생 요인들을 금해야 합니다.

공황장애는 심리적 안정이 무엇보다 필수입니다. 이에 따라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거나 심리적으로 흥분되게 만드는 요인들을 사전에 금해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페인 음료 및 술, 담배 등이 있으며, 더불어 다이어트 약도 포함됩니다. “가끔은 괜찮겠지”, “이 정도쯤이야”라는이정도 쯤이야” 생각마저도 하면 안 되며, 반드시 금해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3. 호흡을 조절합니다.

호흡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공황장애 증상의 상당 부분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뱉는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행동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불안, 초조, 두근거림 증상에 매우 좋습니다. 공황장애가 시작됐을 때도 호흡을 깊게 하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 불안감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 공황장애 호흡법

공황장애 호홉법이란 근육을 이완시켜 심리적 안정감을 꾀하는 방법으로 흔히 ‘이완요법’이라 불리며 명상에 자주 쓰이곤 합니다. 배를 풍선이 부풀 듯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길게 내뱉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1회 호흡으로 약 10초(마음 속으로 수를 셉니다)를 소요하여야 하며, 총 10세트를 반복하면 됩니다.

 

4. 향기 요법을 사용합니다.

향기는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따라 평소에 향기와 친해지면 매우 좋은데요. 자동차나 방에는 ‘심리적 안정’을 주는 아로마 향초나 방향제를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차를 마실 때, 향을 느끼며 천천히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황장애에 쓰이는 대표적인 향은 라벤더와 페퍼민트입니다.

 

 

공황장애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공황장애 좋은 음식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거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것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 사탕 등은 불안감, 우울감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더불어 상추, 호두 등도 심리적 안정감에 일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매운 음식도 공황장애를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은 일시적임 임시방편일 뿐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다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는 어떻게?

공황장애는 자연치유가 매우 어렵습니다. 즉, 위에 말씀드린 ‘공황장애 이기는법‘ 역시 전문의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빠르게 호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공황장애 치료는 어떻게 진행할까요?

 

공황장애는 기본적으로 약물과 인지행동 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 약물치료는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꾀하고,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항불안제, 항우울제를 사용합니다. 이 약물만 복용해도 공황장애 증상이 빠르게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8개월 이상 약물치료를 유지합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공황장애가 발현될까 겁을 먹고, 일정 장소를 피하거나 두려워하는 환자에게 올바른 인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호흡법이나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되찾도록 도움을 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공황장애 이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황장애는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을 느끼기 때문에 매우 힘든 정신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혼자서 이를 극복하려고 하면 자칫 병을 더 키우게 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