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도박 끊는 법, 이것만 알면 도박중독 탈출한다

by ★º↗▥▨─2× 2021. 8. 4.

도박을 끊을 수 없어 힘드신가요? ‘도박중독은 죽어야 끝난다’는 말처럼 치료하기 힘든 정신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효과적으로 도박 끊는 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박을 끊기 어려운 이유

왜 재미로 한 번 해 본 도박에 푹 빠지게 될까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돈은 일반적으로 ‘노동’의 대가로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수반될 수밖에 없는 것인데요. 하지만 도박은 이와 달리 일시에 불로소득을 얻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그동안 느껴보지 못했던 쾌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도박을 쉽사리 잊지 못하고 결국 이전의 쾌감을 다시 느끼기 위해 돈을 퍼붓게 되는 것이죠.

 

도박에 빠졌다는 것은 이미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혼자 빠져나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야말로 ‘거지’가 되어도 한방에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허황된 생각에 빠져 살기 때문입니다.

 

 

과연 나는 도박중독자일까?

도박중독자는 기본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을 모두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복구하려고 계속 도박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성을 잃고 가족, 지인, 대출, 사채 등을 통해 돈을 끌어 모으게 되며, 또다시 잃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더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많은 시간을 도박에 할애한다면 이 역시 도박중독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박을 하지 않더라도 매일 도박 생각에 빠져있다면, 도박중독자의 늪에 이미 빠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도박중독자 테스트

1. 도박하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어 도박을 한다.

2. 돈을 빌려서 도박을 한다.

3. 잃은 것은 생각하지 않고, 큰돈을 딴 것만 기억한다.

4. 인생은 한방이라 생각한다.

5. 우울감에 빠져 끼니를 거른 적이 많다.

6. 도박 생각에 일상생활이 지장을 받는다.

7. 감정기복이 심해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한다.

8. 타인에게 도박 횟수를 줄여서 말한다.

2개 이상 : 도박중독 초기 / 4개 이상 : 도박중독자

 

도박 끊는 법, 어떻게 해야 할까?

도박을 끊으려면 기본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즉, 아무리 절제한다고 하여도 자기 혼자서 도박을 끊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박, 어떻게 끊어야 할까요?

 

1. 정신과 치료받기

도박은 정신 질환에 속합니다. 이에 따라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빠른 속도로 도박중독을 이겨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항우울제와 함께 갈망 억제제라 불리는 아캄프로세이트. 날트렉손을 병행 복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욕구가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에 도박에 대한 생각이 감소하고, 실제로 도박을 끊게 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약물과 더불어 전문의와 상담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우울감, 자괴감, 박탈감, 불안감 등을 체크하고 환자의 유형에 따라 감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만약 우울증이 심한 상태라면 자칫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입원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심리상담 참여하기

도박중독 치료를 위해 ‘한국 도박문제 관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관에서는 도박을 끊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치유와 재활 서비스를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3. 도박 회복 모임 들어하기

도박 치료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 도박중독자들의 모임에 들어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의지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회복 모임의 모두가 공통의 목표를 갖고 도박을 끊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동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박 회복 모임은 각종 포털 카페에서 검색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본인의 상태를 인지하기

도박중독자는 자신을 보지 못합니다. 오로지 돈을 따겠다는 생각에 빠져있기 때문에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확인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이전의 삶과 확연히 달라진 어두운 모습, 재정 상태, 가족과 멀어진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이성적인 판단만 할 수 있어도 도박을 빠른 속도로 끊어낼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도박 끊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박은 무엇보다 가족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박중독자를 향해 비난이나 한탄, 집착, 강박 등의 행동을 보인다면 오히려 더욱 도박에 빠지게 되는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이전처럼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한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