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생리통 심할 때 100% 완화 방법 총정리

by 쿠카리치 2021. 7. 19.

매달 찾아오는 생리통 때문에 잠 못 이루고 계시나요? 생리통이 심하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만큼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생리통 심할 때 100%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여성의 1/2 이상이 느낄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사람마다 그 통증의 정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작게는 두통, 울렁거림, 찝찝함부터 크게는 골반부 및 허리 통증, 쥐어짜는 듯한 하복부 통증 등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출산이나 노화에 따라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사람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

생리통을 줄일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해보고 싶기 마련인데요. 여러 방법 중 사람에 따라 몸에 맞는 것이 다르니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① 생리대 교체

일반적으로 쓰는 일회용 생리대는 화학물질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 생리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화학 흡수체가 없는 유기농 생리대를 사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대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생리통 자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처음에는 다소 불편하고 어색할 수 있으나 생리 컵을 사용해보는 것도 통증 감소에 좋습니다.

 

② 운동

대부분 생리통이 시작되면 움직이는 게 힘들기 때문에 누워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가만히 누워있는 것은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생리통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생리통이 시작되면 오히려 산책이나 스트레칭, 요가, 피트니스 등으로 몸을 활발히 움직여주는 것이 혈액순환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여주게 됩니다. 생리가 심하면 오래 운동하는 건 어렵기 때문에 하루 30분 정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태아 자세

마치 태아가 엄마 뱃속에 있는 듯이 웅크려 누워있는 자세만으로도 생리통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자궁을 압박하지 않고 복부 긴장감을 낮춰 통증을 완화시키며 동시에 다리를 모으기 때문에 생리혈이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엎드린 자세는 자궁을 압박하여 생리통을 가중시키니 주의해야 합니다.

 

④ 생리통 완화 음식 섭취

마그네슘과 비타민B6는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이완시킴에 따라 생리통을 현저히 줄여주며, 더불어 근육통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석류, 생강, 마늘, 부추, 해바라기씨 등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비타민B6는 고통을 감소시켜주는 피리독신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 생리통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생리로 인한 우울감과 짜증 등의 감정변화 역시 차분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바나나를 비롯해 생선, 조개류, 콩류 등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생리기간 동안에는 자궁의 팽창을 유발하는 고지방, 고탄수 음식은 피해야하며, 카페인이 다량으로 함유된 커피도 생리통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⑤ 아랫배를 따뜻하게

여성은 특히 아랫배가 차가워지면 차가워질수록 복부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는 차가운 기운이 자궁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생리통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생리통이 심해지면 핫팩이나 발열패드 등을 아랫배에 올려두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시거나, 보온병을 이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생리가 끝나고도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게 바람직합니다.

 

⑥ 진통제

가장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역시 ‘진통제’입니다. 진통제는 30분 내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휴식이 쉽지 않은 경우 복용하면 좋은데요. 다만 보통 생리통이 시작되고 나서 진통제를 먹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생리통은 자궁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 원인이 되므로 현재 통증이 없더라도 생리가 시작되면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평소에 생리통을 심하게 앓는다면 6시간 텀을 두고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생리통 심할 때 100% 완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위 말씀드린 6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생리통이 감소하는지 체킹 해보고, 만약 그래도 통증이 줄지 않는다면 드물게 자궁섬유종이나 자궁내막증인 경우도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은 사람에 따라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겪기도 하기 때문에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