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인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위험할 수 있어요

by ★º↗▥▨─2× 2021. 8. 2.

인삼은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이라 불리며 귀한 약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인삼도 사람에 따라서는 독이 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인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삼, 왜 주의해야 할까?

인삼은 기본적으로 열을 오르게 하고, 심장의 운동을 빠르게 만드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정량 이상을 복용할 경우는 오히려 인삼의 효능보다 악영향이 훨씬 크다는 의견도 많아 단순 건강식품이 아닌 ‘약제’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인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1.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

인삼은 이뇨작용을 활발히 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장의 기능이 완전하지 않은 어린 아이나 신장 수술 등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인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면증이 있는 사람

인삼을 섭취하면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불면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잠을 잘 못 자거나 숙면이 힘들다면 인삼은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열이 나는 사람

인삼은 기본적으로 ‘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상체에 열이 많거나 감기, 몸살 등으로 인해 열이 나는 경우라면 복용해선 안 됩니다. 복용할 경우 열이 더욱 심하게 오르게 되며 두통, 가슴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피부발진이 있는 사람

인삼의 열은 피부의 발진을 더욱 악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즉, 화농성 여드름이나 염증 등의 피부 트러블이 있는 상태라면 인삼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신체가 건강한 사람

인삼은 ‘과유불급’과 가장 잘 어울리는 약제라고 말합니다. 즉,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18~49세의 청장년층의 경우, 신체 건강하다면 굳이 인삼을 맹목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6. 혈압이 높은 사람

인삼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 환자가 먹게 되면 건강상 좋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비만인 사람

인삼은 식욕을 돋우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다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상 체중 이상의 비만인 사람이라면 되도록 인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부종이 있는 사람

인삼은 부종이 완화되는 것을 막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몸이 잘 붓거나 수술, 치료 등의 이유로 붓기가 있다면 인삼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종기가 있는 사람도 치료를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인삼을 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가슴이 답답한 사람

평소 가슴이 답답하거나 이물감이 있는 듯한 증상이 있다면 인삼은 이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환자들이 이 같은 증상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초조,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

인삼을 먹고 나타날 수 있는 가슴 두근거림은 초조함과 불안함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불안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질환이 있다면 인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인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린 증상이 평소에 없더라도 인삼 섭취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제는 과하면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항상 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