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_정보

착상통 시기 증상, 이런 느낌이라면 100% 확실해요

by 쿠카리치 2021. 7. 26.

임신 준비기간, 배란통과 착상통을 헷갈리기 쉽습니다. 증상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배란통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착상통 시기 및 증상, 배란통과의 차이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통과 착상통의 차이

배란통과 착상통 증상이 비슷해 구별하는 것이 힘들 수 있지만 몇 가지 신체 증상으로 배란통과 착상통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배란통은 생리 예정일 14일 전에 나타나게 되며, 보통 1~2일 정도 통증이 나타났다가 없어집니다. 아랫배를 쑤시는 듯한 느낌, 미열, 유방통 또는 소량의 투명한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착상통은 배란일을 기준으로 10~14일 후에 나타나게 되며, 일반적으로 2~4일 정도의 통증을 겪게 됩니다. 배란통과 달리 아랫배 중 일부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며, 갑작스럽게 질 분비물이 증가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기력감, 피로, 졸음,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 유륜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착상통 증상

착상통은 약 30% 내외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며 모두 동일한 증상을 겪는 것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1~2가지 증상이 겹쳐 나타났을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들이 착상통으로 인해 나타나는 세부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배에 이상한 느낌이 나요

배에서 미세한 두드림이나 콕콕 누르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평소 느껴보지 못했던 간질간질한 느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② 피가 보여요

흔히 착상혈이라 부르는 이 피는 배란 후, 약 10일에서 14일이 지나고 보이게 됩니다. 소량의 선홍색 피가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서는 어두운 갈색 피를 보이기도 합니다. 소변을 볼 때 핏 빛이 비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③ 배 뭉칭 통증이 나타나요

착상통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임신 초기 태아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궁이 커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이 보편적인 의견입니다. 이 때문에 생리통이나 배란통처럼 배가 당기는 증상이 아닌 뭉치고 뻐근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④ 2~4일 정도 증상이 유지돼요

일반적으로 배란통은 하루 정도 증상을 겪다가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착상통은 최소 2일 이상 증상들이 지속되며, 서서히 사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착상통 줄이려면...

착상통을 줄이려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착상으로 인해 수축된 자궁을 이완시켜주어 통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복부가 드러나지 않도록 옷을 두껍게 입어주고, 찬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더불어 충분한 휴식을 취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작스럽게 배뭉침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깊은숨을 내쉬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방광에 소변에 차면 배가 땡길 수도 있기 때문에 요기가 없더라도 소변을 보면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착상통 시기 증상, 배란통과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착상통이 의심된다면 임신테스트기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만약 통증이 5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진료를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